.container_postbtn 임산부의 배아기 : 양수의 정의와 역할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임산부의 배아기 : 양수의 정의와 역할은 무엇일까?

by +-+닉네임-+- 2024. 2. 13.
반응형

배아기

임신기간은 10개월로 양력으로는 9개월이고 40주 또는 280일로 보며, 임신시간은 마지막 월경기의 첫날부터 출산일까지이다. 수정은 마지막 월경기의 첫날부터 2주째에 일어난다. 그래서 태아가 수정된 날로부터 계산하면 2주가 줄어들어 266일이거나 38주가 된다.
수정이 일어난 후부터 자궁 내 성장발달은 3단계에 거쳐 이루어진다. 수정란, 배아, 태아이다. 
 


배아기는 수정 후 15일부터 8주까지를 말하며, 배아의 길이는 두정에서 둔부까지 약 3cm이다. 이 시기에는 인체의 모든 주요 기관과 외형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바이러스, 약물, 감염 등 환경 요인에 의해 심한 기형이 초래될 수 있다. 모든 기관과 외부 구조는 8 주말쯤 되면 거의 인간의 형태를 갖춘다. 8주 말에 모든 기관의 체계와 외부구조가 나타나며 배아는 명백한 인간으로 보인다.
 

난막

착상시기에 3개의 태아막이 성장하고 있는 배아를 둘러싸게 된다. 외측에 있는 융모막은 영양막에서 발달하는 불투명한 막으로 융모막 표면에 융모가 나 있다. 기저탈락막으로 파고들어 간 융모는 크기가 증가되고 혈관돌기처럼 되어 후에 태반으로 발전한다. 융모막은 태반의 태아면을 덮게 된다. 배아가 점점 자라면서 피부탈락막 쪽에 있는 융모는 위축되고 퇴화되어 매끄러운 융모막으로 남게 된다.
내측에 있는 양막은 배포의 내부세포에서 만들어진다. 내 세포 덩어리와 영양배엽 사이에 양막강이 형성된다. 양막강이 배아의 등 쪽을 덮으면서 커져 배아를 감싸게 되어 배아는 양막으로 둘러싸인다. 배아 주위에 형성된 양막 안쪽은 액체로 채워지며 이 액체를 양수라고 한다. 양막은 제대를 덮고 있고 태반의 태아면 측의 융모막을 덮고 있다.
 

양수

양막강내의 양수는 삼투압에 의해 모체혈액에서 만들어지고 태아의 호흡기계와 위장관에서 분비되는 수액도 양막강내로 들어간다. 양수의 양은 임신 10주에는 30ml 정도이고, 매주 증가하여 말기에는 정상적으로 700~1000ml 정도 된다. 태아는 양수를 삼키며 양수는 태아의 폐를 들어갔다 나간다. 태아는 11주부터 양수에 소변을 보며 양수의 양을 증가시킨다. 양수는 중성이거나 약알칼리성이다. 양수는 투명하고 신선한 냄새가 나는 노르스름한 색의 맑은 액체이다.
 

양수의 기능

양수는 많은 기능이 있는데, 태아의 체온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도우며, 구강액의 근원이고 노폐물의 저장고이며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돕는다. 태아가 자유롭게 움직임으로써 근골격계 발달을 가져오며, 외부의 충격을 완화시켜 외상에서 태아를 보호하고, 배아가 양막과 뒤엉키지 않도록 보호해 주어 태아의 균형 잡힌 성장과 발육을 도모한다.
양수의 양은 태아의 안녕상태를 사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 양수과소증은 양수의 양이 300ml 이하로 태아 신장의 이상이 의심되며, 양수과다증은 양수의 양이 2000ml 이상으로 태아의 위장계 또는 다른 기관의 기형과 관련이 있다.
- 양수에는 알부민, 요산, 요소, 크레아티닌, 레시틴, 스핑고마이엘린, 빌리루빈, 과당, 지방, 백혈구, 단백질, 상피세포, 효소, 솜털 등이 들어있다.
- 양수천자는 태아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즉 염색체 수와 구조를 파악하여 태아의 성별, 건강상태, 성숙 정도 등을 알 수 있다. 레시틴과 스핑고마이엘린의 비율은 태아의 건강이나 폐성숙 정도를 결정한다.
 
 

제대

제대는 배아, 태아와 태반을 연결하는 생명선으로 5주에 만들어진다. 제대에는 3개의 혈관, 즉 2개의 동맥과 1개의 정맥이 있다. 제대정맥은 산소가 많은 혈 앤을 태아에게 공급하고, 제대동맥은 산소가 적고 이산화탄소가 많은 혈액을 태반에 전달한다. 약 1%의 경우 제대에서 2개의 혈관, 즉 1개의 동맥과 1개의 정맥이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은 선천적인 기형과 관련이 있기도 하다. 임신말기 제대의 지름은 2cm, 길이는 30~90cm이며, 평활근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대는 나선형으로 꼬이고 감겨있어 울퉁불퉁하며 이들 정맥과 동맥은 와튼젤리라는 점액질 성분의 결합조직에 의해 둘러싸여 지지되며, 이는 혈관이 압박받는 것을 막는다. 제대 내 혈관은 제대보다 길어서 제대 표면에 결절을 만드는데 이것이 가결절이며 이 결절은 태아순환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제대에는 통각수 용기가 없으며 1분에 약 400ml의 혈액이 통과한다.

반응형